(상단)주메뉴 바로가기 (왼쪽)하위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Copyright) 바로가기

KAIST는[Diversity] 다양성을 존중하여 우수함을 추구하는 KAIST는 무한대의 가능성이다

뉴스 News

허연희 박사과정, 휴먼테크 논문대상 첫 여성 대상 수상

작성자 : PR Office 등록일 : 2018-02-09 조회수 : 2574

우리대학 전기및전자공학부 허연희 박사과정 학생이 지난 2월 7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에서 열린 ‘제24회 휴먼테크 논문대상’ 시상식에서 여성으로서는 사상 최초로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24년간 '휴먼테크 논문대상' 시상식에서 여성이 대상을 받은적은 이번이 처음이다. 1994년 제정한 이 상은 우수한 과학인력 발굴을 위해 삼성전자가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중앙일보가 후원한다.

  

허 씨의 논문 제목은 ‘250 밀리옴의 큰 기생저항을 포함한 인덕터를 사용하고서도 96.2%의 높은 최대전력효율을 가지는 하이브리드 듀얼패스 스텝다운 컨버터’다. 전자장치에는 많은 칩이 들어가고, 알맞은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전력변환장치가 있다. 크게 인덕터를 이용하거나 커패시터를 이용하는데 허 씨는 이 두가지 구조를 결합해 효율을 높이는 새로운 구조를 제안했다.
 
효율이 올라가면 전력 손실을 줄일 수 있어서 발열을 해소하고 배터리 유지 시간도 길어질 수 있다. 휴대전화나 노트북, 드론까지 각종 전자장치에 적용할 수 있다. 예컨대 휴대전화 고속충전기가 쉽게 뜨거워지고 망가지는 것도 전력 손실로 인한 발열이 큰 원인이다. 허 씨는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에 맞추려면 전력이 올라갈 수밖에 없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열은 주변 회로에 영향을 미치고 오작동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4% 전력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선 수상 논문 119편에 약 8억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학교에 주는 특별상은 우리대학(44편)과 경기과학고(6편)가 각각 받았다.  

파일 :

개인정보처리방침이메일주소집단수집거부

34141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 한국과학기술원(KAIST) / T.042-350-2114 / F.042-350-2210(2220)

Copyright (C) 2014,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Web Accessibility 인스타그램 유튜브 KAIST트위터 KAIST블로그 KAIST페이스북 정부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