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AIST는[Challenge] 어디를 가든지 마음을 다해 내일을 준비하는 KAIST는 또 다른 도전이다.

KAIST KAIST

TAB MENU

 

1. KAIST 교가의 제정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KAIST 교가의 역사는 한국과학원에서 시작한다.

 

한국과학원(KAIS,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는 1971년에 설립되었고 제1회 석사과정 입학생은 1973년 서울 홍능캠퍼스에서 입학식을 가졌다. 이때에는 한국과학원 원가(박목월 작사, 박태준 작곡)가 한국과학원을 상징하는 노래였다.

 

1980년 12월에 한국과학원(KAIS)와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가 통합되어 한국과학기술원(KAIST,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가 탄생했다. KAIS는 KAIST의 학사부가 되었고 KIST는 KAIST의 연구부가 되었다. 이때 KAIST 학사부에서는 한국과학원 원가의 가사를 조금 바꾼 한국과학기술원 학생가를 사용하였다.

 

한편 대덕 캠퍼스에서는 1984년 한국과학기술대학(KIT, Korea Institute of Technology)가 설립되어 KAIST의 학사과정이 되었고 1986년에 제1회 입학식을 가졌다. 이 입학식에서 신입생들은 한국과학기술대학의 초대 학장이던 최순달교수가 작사 작곡한 한국과학기술대학 교가를 함께 불렀다.

 

1989년 KAIST의 연구부가 분리되어 옛 이름인 KIST를 다시 사용하게 되었고 KAIST의 학사부는 대덕캠퍼스로 이전되어 KIT와 통합운영이 시작되었고 이때부터 KAIST의 대덕캠퍼스 시대가 시작되었다.

 

1991년 천성순 원장 재임 시, 대덕캠퍼스 KAIST를 위한 새로운 교가의 필요성이 인정되어 당시 신성철 학생부처장 주관으로 학생, 교수, 직원을 대상으로 가사를 공모 했다. 공모 작품들을 심의한 결과, 최우수작이 없어서 우수작 두 편을 선정하여, 시인인 도한호교수(전 침례신학교 총장)께 드리면서 우수작의 내용을 살리면서 글을 가다듬어 주실 것을 부탁 하여 최종 작사를 한 것이다. 이 가사를 침례신학대학교의 정두영교수에게 드리면서 작곡을 의뢰 하였다. 이렇게 탄생한 것이 KAIST 교가(공동 작사, 정두영 작곡) 이다. (신성철 교수의 설명)

 

2. 작곡가 정두영

신약성경 고린도전서 13장(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을 바탕으로 하는 노래 ‘사랑’의 작곡가로 널리 알려진 정두영(1939-2005)교수가 KAIST 교가의 작곡가이다. 정두영교수는 서울대 문리대 불문과 재학 중 공군교향악단, 서울시립교향악단에서 플루티스트로 활동하였다. 서울대 재학 중 1959년 도미하여 맨해튼 음대를 졸업하였다. UC 데이비스 대학교 음악과에 한국인 최초로 종신교수로 재직하였고 1977년 리치몬드 한인 침례교회를 세우고 목회자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1983년 목원대학교 음악대학 교수로 초청받아 귀국하였고 부인 피아니스트 한정강과 함께 목원대학교에서 학생을 지도하였다, 1984년에는 대전시립교향악단을 창설, 초대 상임지휘자로 지냈으며 1985년 침례신학대학교 교회음악과 교수로 부임하였다. 특히 그는 노인과 교도소, 빈곤지역 등을 위해 자원봉사단체 개미예(開美藝) 공부방을 개설, 운영하는 등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봉사에 적극 노력하였다. 2004년 침례신학대학교에서 정년퇴임을 했으며 널리 애창되고 있는 ‘사랑’등 복음성가 50여 곡을 작곡했다.

 

KAIST 교가 악보

교가 악보

 

  • 1절 - 반만년 역사 속에 웅지를 펼치는 여기 진리의 전당 한국과학기술원 과학도의 긍지와 포부를 안고 번영하는 미래의 선구자 되자
  • 2절 - 한민족 푸른 꿈을 세계로 펼치는 여기 창조의 산실 한국과학기술원 끊임없는 탐구와 창의력으로 전진하는 인류의 횃불이 되자
  • 후렴 - 새 역사의 주인 새 시대의 보람 오 한국과학기술원 우리의 자랑

 

곡 설명

KAIST 교가의 기본구성은 다장조(C major), 4/4 박자이고 총 길이는 전조(modulation) 없이 24마디(처음 시작부분은 마지막 마디와 합쳐서 한 마디로 봄)이며 젊은이의 힘찬 기상을 강조하기 위해서 행진곡풍으로 되어있다.

이 곡은 다장조의 기초3화음과 부3화음을 사용하면서 평면적 화성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A-B-C 형식을 갖고 있다.

A부분(시작 ~ 8번째 마디)은 기초3화음(primary chord, CEG, FAC, GBD)으로 이루어져 있고, B부분(9번째 마디 ~ 16번째 마디)은 부3화음(secondary chord, ACE, EGB, DFA)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C부분(17번째 마디 ~ 끝)에서는 17, 18마디에서 먼저 멜로디가 소개되고 19, 20마디에서 거의 동일한 멜로디가 3도 위에서 반복된다. 또 20마디의 크레셴도를 통하여 21마디에서는 클라이맥스 “한국과학기술원”을 포르테로 강조하며 ‘우리의 자랑’에서 감7화음(diminished seventh chord, F#dim7, F#ACEb)을 도입하여 독특한 화성의 맛을 보여주고 있다. (노영해 교수의 설명)

 

 

한국과학원 원가

곡 설명

1971년 홍능 캠퍼스에서 출발한 한국과학원에서 사용하던 한국과학원 원가의 악보를 여기에 소개한다.

교가 악보

 

 

한국과학기술대학교 교가

곡 설명

1984년 대덕캠퍼스에서 출발한 한국과학기술대학의 1회 입학생들이 1986년 3월 입학식에서 부른 한국과학기술대학 교가의 악보를 이곳에 소개한다.

교가 악보

 

개인정보처리방침이메일주소집단수집거부

34141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 한국과학기술원(KAIST) / T.042-350-2114 / F.042-350-2210(2220)

Copyright (C) 2014,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미래창조과학부 WEB ACCESSIBILITY 마크(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과학50년 미래희망100년
정부 3.0 KAIST블로그 KAIST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