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GIVING TO KAIST KAIST HISTORY MORE

대학생활

KAIST라는 물리적, 정서적 울타리가 주는 안정감 속에서 구성원들은 보고 듣고 경험할 수 있는 많은 것을 누립니다. 다양성이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믿음 아래 학생들은 국적, 인종, 성별의 구분 없이 활동하며 서로의 다른 모습을 통해 생각의 경계를 넓혀갑니다. 우리는 연구와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더 큰 목적은 모든 구성원의 삶을 응원하는 공간을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비디오 영상에 대한 시나리오에 대한 내용: 오리연못을 근처에서 거위 가족들이 떼를 지나다니는 모습을 종종 볼수 있습니다. 또한, 2010년 故류근철 박사의 기부로 세워진 류근철 스포츠컴플렉스를 중심으로 건강한 육체와 건전한 정신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KAIST에서의 생활

구성원들이 편안한 환경 속에서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의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희망하는 모든 학생이 거주할 수 있는 21개의 생활관은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안정적인 공간이며, 학교 곳곳에 있는 8개의 식당과 각종 편의시설은 매일 다양한 식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구성원의 건강 증진과 체육 활동의 생활화를 위한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며, 2010년 故류근철 박사의 기부로 세워진 류근철 스포츠컴플렉스를 중심으로 건강한 육체와 건전한 정신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총동문회

총동문회 이미지

KAIST 총동문회는 1회 졸업생이 배출되는 해인 1975년 9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졸업생 상호간의 친목과 개개인의 발전은 물론 KAIST가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 일류 대학으로 발전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매년 신년교례회, 졸업 N주년 기념 홈커밍 행사 등을 통해 동문의 참여와 화합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동문학술장학재단을 통해 후배장학사업, 학술연구지원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배려

배려는 KAIST가 지향하는 핵심 가치의 하나입니다. 다양성을 통해 성별, 국가, 지역, 인종 등 나와 다른 모습을 포용합니다. 24시간 열려있는 대화 창구를 통해 고민을 함께 나눌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보편적 권리를 보장하고 상호 존중하는 대학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스트레스 클리닉, 옴부즈퍼슨 등 모든 구성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의료·복지시설

KAIST 클리닉은 닐 파팔라도 메디텍 회장의 발전기금으로 2010년 9월 개원했습니다. 학생 및 교직원과 가족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 20여 년간 KAIST가 쌓아온 의과학, 의공학 분야의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서비스의 범위를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밤늦은 시간과 주말에도 구성원을 돌보는 건강관리실과 약국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학생의료상조회에서는 조합에 가입한 학생들에게 건강검진과 의료보조금을 지원합니다. 또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편의시설

카페, 서점, 매점, 브랜드샵, 은행, 잡화점, 세탁소, 이미용실, 우체국 등 캠퍼스 생활을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서비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학생자치기구 및 동아리

학생들은 자치기구 활동을 통해 학교의 발전상과 역사를 공유하고 자긍심을 고취합니다. 학부/대학원 동아리는 학생 사회를 발전시키는 건전한 대학 문화 건설의 중심이 되어 보다 역동적인 KAIST의 일상을 만들어갑니다.

축제&문화

KAIST 문화행사는 클래식·발레·인디밴드·뮤지컬·연극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공연을 열어오고 있습니다. 시민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봉사하는 KAIST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봄날의 딸기축제, 초여름의 태울석림제, 한가을의 카포전 등 에너지를 발산하는 학생들의 축제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KAIST의 일상

재학생의 재능기부로 KAIST의 역동적인 일상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