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총장 신성철 입니다.
오늘 『KAIST 비전 2031 선포식』에 참석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교직원과 학생 여러분, 충심으로 환영합니다.
특별히 자리를 빛내주시는 국회 신상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님, 이상민 의원님, 이군현 의원님, 김경진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이장무 이사장님을 위시한 여러 이사님, 전임 장‧차관 및 총장님, 총장자문위원 여러분, 각국을 대표해 참석하신 주한 외국 대사님,
동문기업 대표님과 발전재단 이사님, 그리고 각 대학 및 기관의 기관장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영상 축하메시지를 보내주신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님과 ‘과학기술원 4차 인재위원회’의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1971년 설립된 KAIST는 국가 지원과 국민 성원 속에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돋움했습니다.
KAIST 설립 근간이 된 1970년에 작성된 터만 보고서에는 30년 후를 내다보는 확신에 찬 꿈과 비전이 담겨 있습니다. 이 보고서의 마지막 장은 ‘미래의 꿈(The Dream of the Future)’이란 제목 하에 이렇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2000년경이 되면 KAIST는 국제적 명성의 훌륭한 기술대학이 될 것이고,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선봉에 설 것이다. 더 중요하게는, 국민들의 자신감을 고양할 뿐 아니라 안정되고 자유로운 한국사회를 만드는초석이 되어 있을 것이다. (It will by 2000 be a great Institute of Technology with an international reputation. KAIS will have spearheaded a new era in education. Even more important, KAIS will have enhanced the self-confidence of Koreans, and will have become a cornerstone in the establishment of a stable free society in Korea.)”
이제, 이 꿈은 대부분 이루어졌습니다!
반세기 만에 이룬 대한민국 발전에 KAIST가 있었습니다. KAIST는 설립 이래 12,400여 명의 박사를 포함 62,0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습니다. 이들은 대학, 연구소, 기업, 정부기관에서 우리나라 과학기술과 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과학기술계 리더급 인력의 23%가 KAIST 졸업생입니다. 세계최고의 경쟁력을 보이는 반도체 산업의 경우 박사급 인력 4명중 1명이 KAIST 출신입니다.
또한, KAIST는 창업의 산실이자 벤처사관학교로서 우리나라 창업의 역사를 써왔습니다. 동문창업기업이 1,460여 개에 이르며 이들 기업의 고용창출이 3만 2천여 명, 연매출은 13조 6천여억 원에 이릅니다. 지난 47년간 정부출연금 지원이 총 3조 1천여억 원임을 감안했을 때, 정부의 투자대비수익은 매우 높습니다. 창업 한 분야만 고려해도 KAIST는 정부의 가장 성공한 프로젝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국제적으로 KAIST는 명실 공히 세계적인 대학, World-Class University로 성장했습니다. ‘개교 50년 미만 QS세계대학평가’에서 3위에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톰슨로이터 선정 ‘세계 최고혁신대학평가’에서 2016년과 2017년 연속 세계 6위로, 아시아 대학 중 1위에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런 성취에 자족(自足)하지 않고 『비전 2031』과 함께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통해 두 번째 꿈을 펼치고자 합니다.
특별히 4차 산업혁명 태동기를 맞이하여, 우리나라 산업화 과정에서 국가 발전에 기여했던 KAIST가 이제 4차 산업혁명의 태동기에 국가발전에 기여해야할 또 다른 책무 앞에 놓여 있습니다. 국민들에게 희망과 자존감을 심어줄 ‘국민의 대학’으로서 KAIST는 두 번째 꿈을 향한 힘찬 여정을 시작합니다.
오늘 거행되는 『KAIST 비전 2031 선포식』은 KAIST가 60주년을 맞이하는 2031년을 바라보며 그동안 준비해온 비전과 혁신 전략을 여러분과 국민들에게 발표하며 우리의 결의를 다지는 시간입니다.
저희는 두 번째 꿈을 이루기 위한 KAIST 비전을 “글로벌 가치창출 선도대학”으로 정했습니다. 세계적 수준의 학문적 가치, 기술적 가치, 경제적 가치를 선도적으로 창출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하며 이웃을 배려하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대학이 되고자 합니다.
이런 원대한 비전 성취를 위해 5대 혁신전략을 세웠습니다.
첫째, 교육혁신으로 과학기술의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는 창의 리더 양성입니다.
둘째, 연구혁신으로 인류와 국가의 난제 해결 연구입니다.
셋째, 기술사업화혁신으로 기술가치창출 기업가형 대학 구축입니다.
넷째, 국제화혁신으로 World Bridge KAIST입니다.
마지막으로, 미래전략혁신으로 ‘문제해결 How’에서 ‘문제정의 What’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런 5대 혁신전략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인류난제를 해결하려는 도전(Challenge) 정신, 창발적 아이디어의 창의(creativity) 정신, 포용과 존중의 배려(Caring) 정신, 소위 ‘C3’ 정신을 KAIST 핵심가치이자 KAIST 인재상으로 삼으려고 합니다.
KAIST는 새로운 비전, 5대 혁신 전략, ‘C3’ 정신으로 우리의 슬로건처럼 ‘상상 이상의 아름다운 변화’를 이루며 인류의 행복과 번영을 위한 과학기술혁신 대학으로 우뚝 서, 국민들에게 자긍심을 고양하며,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을 선진국으로 도약시키는 초석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
KAIST의 두 번째 꿈을 향한 새로운 도전과 혁신에 많은 성원과 힘찬 격려의 박수를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8. 3. 20.
KAIST 총장
신 성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