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orthwestern University

5월 16일(목), 신성철 총장은 시카고에서 개최된 「The 36th Annual John E. Hilliard Symposium」 에 참석해 노스웨스턴 대학교 (Northwestern University) 재료과학분야 “2019 올해의 자랑스러운 동문상 (Distinguished Career Achievement Award)”을 수상했다.
신 총장은 수상 후 연설을 통해 “훌륭한 동문들에게 주어지는 영광스러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될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다”고 말하며, 오늘과 같은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언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지도교수들에게 감사했다.
이어. KAIST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글로벌 가치창출 선도대학을 향한 미래 청사진에 대한 설명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노스웨스턴 대학과 KAIST의 글로벌 협력사례를 더욱 확대·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밝혔다.
수상식 다음날인 5월 17일(금), 신성철 총장은 노스웨스턴 대학 Morton Schapiro 총장과 환담했다.
신성철 총장과 Morton Schapiro 총장은 대학발전을 위한 발전기금 확대와 우수교원 유치가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대학총장의 임무라는 점에 대해 의견을 함께 했다.
Morton Schapiro 총장은 4조 4천억원 목표의 기금마련 캠페인이 진행중이며, 이 중 1조 1천억원이 65명의 이사로 구성된 이사회에서 기부되었다고 소개했다. 또한, 세계적으로 우수한 교원을 유치하기 위한 연봉수준 등 의사결정은 전적으로 총장의 권한이며, 노스웨스턴 대학 이사회도 교수임용과 관련해서는 이러한 총장의 결정에 대해 간섭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글로벌 교육협력과 관련해, 신성철 총장은 “KAIST MIP-노스웨스턴 대학 LLM Dual Degree 프로그램 (비즈니스 LLM 프로그램)”과 같은 양교의 교육협력 사업을 재료공학분야로도 확대하는 Dual Degree 프로그램 신설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Morton Schapiro 총장은 크게 환영하고 학과차원에서 실무협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신 총장은 “KAIST 총장 자문위원회 (PAC: President Advisory Council)”의 위원인 Morton Schapiro 총장의 회의 참석을 요청했으며, Morton Schapiro 총장은 내년에 개최 될 PAC 회의에 참석을 약속했다.
노스웨스턴 대학교는 시카고 대학과 함께 미국 중부를 대표하는 최상위권의 명문 사립대이며, 2019년 QS 글로벌 대학 랭킹에서는 34위를 차지했다.
2. University of Chicago
5월 16일(목), 신성철 총장은 수상식 참석에 앞서 시카고 대학을 방문하여 Robert Zimmer 총장과 4차산업혁명 시대 대학의 역할과 혁신을 주제로 환담 했다.
신성철 총장은 KAIST 융합기초학부를 설치 등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KAIST의 혁신사례를 소개하고, 학과차원을 넘어 양교의 실질적 국제협력 확대를 제안했다. Robert Zimmer 총장은 “아시아지역에서의 시카고 대학 협력 네트워크 확대에 대해 큰 관심을 가져왔다”고 화답하며 양교의 교류증진을 위한 공통 관심사항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또한, Robert Zimmer 총장은 “전통적으로 기초학문을 중요시 하던 시카고 대학의 흐름이 최근 바뀌고 있다”고 말하고, 특히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 Data Science 등 융합 커리큘럼 제공 및 MBA 과정에서 과학기술기반 비즈니스 창출 교육 확대 등의 사례를 소개했다.
환담 후 신 총장은 시카고 대학 「분자공학연구소」와 「Polsky 창업연구혁신센터」를 각각 방문했다. Matt Tirrell 분자공학연구소장은 2018년 개교한 “시카고대학 홍콩 캠퍼스”를 중심으로 한 아시아 지역에서의 협력 사업을 소개했으며, 신 총장은 아시아 협력사업에 KAIST의 참여를 제안했다.
Polsky 창업연구센터의 Starr Marcello 센터장은 실리콘밸리와 보스턴 등 기존 창업생태계와 차별화 된 시카고 지역의 장점을 묻는 신 총장의 질의에 대해 시카고 대학 MBA 중심의 우수인재 확보, 낮은 인구밀도와 물가 등 살기 좋은 도시여건, 그리고 전통적 학문 중심에서 창업과 기술사업화를 점차 강조하고 있는 시카고 대학의 정책 변화라는 세 가지 요인을 소개했다.
시카고 대학은 1890년 설립되었으며, 시카고 대학 출신 또는 교수 재직자로 노벨상을 수상한 학자들이 89명에 이르고 있고, 2019년 QS 글로벌 대학 랭킹에서는 9위를 차지한 세계 최고 대학 중 한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