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KAIST LEADERSHIP etc!!

제1회 KAIST 이머징 소재 심포지엄

작성자총장실 등록일2020.09.21 조회수390

제1회 KAIST 이머징 소재 심포지엄 개회사 장면
제1회 KAIST 이머징 소재 심포지엄 참석자 기념촬영

9월 21일(월), 신성철 총장은 ‘제1회 KAIST 이머징 소재 심포지엄(1st KAIST Emerging Materials e-Symposium)’을 가졌다.

신성철 총장은 개회사를 통해 “소재 분야의 세계적인 저널 편집장과 노벨과학상 수상자 등 글로벌 선도 과학자들을 이번 심포지엄에 초청하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하며 국·내외 참가자들을 포함해 심포지엄의 의장을 맡은 신소재공학과 김일두 교수와 참여 연구자들에게 감사했다.

신 총장은 “소재 분야의 과학기술 혁신은 인류의 삶을 바꾸는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이번 심포지엄이 소재 과학을 중심으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빅 아이디어를 다루고, 관련 기술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함께 조망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1회 KAIST 이머징 소재 심포지엄’은 21일부터 5일간 진행되며, 참석자들은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용 나노구조, 환경 및 산업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화학과 생명공학, 기술 적용을 위한 재료 혁신 등 크게 3개의 주제를 아우르는 아이디어와 주요 이슈에 대해 발표와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날 개최된 1일차 세션에서는 신성철 총장의 개회사에 이어 미국 Northwestern 대학의 존 로저스(John A. Rogers) 교수와 스탠퍼드 대학의 제난 바오(Zhenan Bao) 교수 등 해외 연사들의 온라인 강연이 진행되었다.

이후 세션에는 2010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안드레 가임(Andre Geim) 영국 멘체스터대 교수 및 나노분야 대표적 학술지인 나노학술지(ACS Nano)의 편집장 폴 웨이즈(Paul S. Weiss) UCLA 교수 등 국제 학술지의 편집장과 부편집장을 비롯해 UC Berkely 폴 알리비사토스(Paul Alivisatos) 교수, 스탠퍼드 대학 윌리엄 추(William Chueh) 교수, MIT 미르체아 딘카(Mircea Dincă) 교수 등 세계적인 석학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한다.

콘텐츠담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