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GIVING TO KAIST KAIST HISTORY MORE

학생자치기구 및 동아리학생자치기구

대학원 총학생회 바로가기

대학원 총학생회는 대학원생의 권리를 보호하고 대학원생의 복지를 향상하기 위해 구성된 학생 자치단체입니다. 대학원생 고유의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그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생이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연구환경을 개선하고 있으며, 대학원 생활에 행복을 더하는 복지, 문화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총학생회의 산하기구로는 대학원 기혼자자치회, 대학원 동아리연합회, 대학원 총학생회 인권센터가 있으며, 협력기구로는 대학원 생활관자치회, 카이스트 협동조합, 입주업체모니터링위원회가 있습니다.

  • 연락처 : 042-350-2071
  • 위치 : 서측 학생회관 (W2) 211호 (KAIST 정문으로 들어와 오리연못을 지나 좌측으로 보이는 서측 학생회관 건물의 2층)

연구환경 개선 사업정책성과보기

연구환경 개선 사업 : 연구환경 실태조사,장학 제도 개선,안전캠페인,학과지원사업,연구교류 행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연구환경실태조사 KAIST 대학원 총학생회는 2004년부터 매년 전체 KAIST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연구환경실태조사를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는 매년 교내 정책 자료로 활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국가 정책 수립을 위한 자료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건비 개선 사업 석박사 학생의 인건비 계상 기준 개선, 무급 조교 퇴출, 입학금 전면 폐지 등 다양한 인건비 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이습니다.
휴가 명문화 사업 구체적인 최저 연차 휴가 일수를 명문화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휴식할 수 있는 대학원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연구실 정보 공개 사업 대학원생의 처우와 직결된 주요 정보 (인건비, 연구실 출퇴근 시간, 휴가 일수, 졸업 기준 등)를 공개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과지원사업 학과 내 심포지엄, 단합대회 등 학과 내 교류를 활성화시키는 학과학생행사지원사업을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학 제도 개선 현 장학 제도의 허점을 찾고, 제도적으로 학우들에게 공평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장학 제도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안전캠페인 실험실 내 학우들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안전팀과 함께 매년 안전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복지 & 문화사업사업보기

복지 & 문화사업 : 기혼자 기숙사 개선 및 확대,전문연/예비군 버스지원사업,문화버스,프로야구 네임데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테마강좌 대학원생의 문화 생활을 개선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강좌입니다. 교내 특강에서는 초청하기 힘든 연사의 강연 혹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DIY(Do It Yourself) 강좌로 구성됩니다.
취업박람회 대학원생들에게 취업 정보의 폭을 넓히기 위하여 매년 혹은 매 학기 국내 여러 기업을 초청하여 개최되는 행사입니다.
슬기로운 대학원 생활 대학원 신입생, 입학 예정자, 저연차 대학원생에게 대학원 생활에 필요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행사입니다.
옆랩학생 엽서 대학원 생활을 진행하며 겪었던 문제, 고민 등을 공유하여 서로 치유하는 창구를 마련하기 위해 2020년부터 진행된 구독기반 뉴스레터 입니다.
학과행사지원사업 학과별 학생 활동을 활성화하고자 교내 각 학과 학생회 행사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POKAS ON 서울대, 포스텍 등 이공계 대학원생 간 소통의 장을 열기 위해 2015년부터 발간된 계간지 입니다.
예비군/전문연 입퇴소 버스 예비군 및 전문연구요원 복무 중인 박사과정 학생들의 원활한 훈련소 입/퇴소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문화버스 문화버스는 학교 내/외부의 제한된 문화 환경 및 시설로 불편함을 겪은 대학원생들에게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고 여행 교통 편의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프로야구 단체 관람 프로야구 단체 관람을 통하여 대학원생들에게 건강한 문화 생활 기회를 주고, 학우들 간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 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사업입니다.

산하기구 및 협력 기구

산하기구 및 협력 기구
대학원 기혼자 자치회 (산하기구) 대학원 기혼자자치회는 현재 결혼 생활 중이거나, 결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기 위해 2015년 설립된 학생 자치기구 입니다. 연구와 가정생활의 원활한 양립과 기혼자 및 육아 담당자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들의 개선 업무를 수행합니다.
  • Email : married@gsa.kaist.ac.kr
대학원 동아리연합회 (산하기구) 대학원 동아리연합회는 대학원생 학우들이 원활하게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수행하며, 학내 문화 다양성을 증진하고자 동아리 활동을 선도하고 있는 학생 자치기구입니다.
  • Email : gsca@gsa.kaist.ac.kr
대학원 총학생회 인권센터 (산하기구) 대학원 총학생회 인권센터는 대학원생 학우들의 인권에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들을 개선하기 위해 2012년 설립된 학생 자치기구입니다. 학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인권문제를 예방하고, 인권센터에 접수된 인권 관련 문제를 총괄합니다. 1) 지도 교수 변경, 2) 전과, 3) 휴학, 4) 지도 교수와의 갈등, 5) 연구실 동료 문제, 6) 과도한 업무, 7) 졸업, 8) 성희롱/성폭력, 9) 폭력, 10) 수탁 연구 조사비 등의 대학원생 인권 문제를 다루며, 여타 인권센터와는 다르게 대학원생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학원 생활관자치회 (협력기구) 대학원 생활관자치회는 KAIST 대학원생 생활관에 거주하는 학생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학생 자치기구입니다. 매년 생활관 내 거주 환경개선, 편의시설 설치, 생활관 운영수칙 개정 등에 관하여 학생들의 입장을 대변하며, 이러한 사항을 학생생활팀과 협의합니다.
카이스트 협동조합 (협력기구) 카이스트 협동조합은 소비, 문화, 환경 등을 더 나은 것으로 가꾸기 위해 학교 구성원이 스스로 조직한 단체입니다. 경제적인 소비 생활, 건전한 여가와 문화생활, 쾌적한 환경을 누리고자 하는 KAIST 구성원이 상부상조 협동의 정신을 발휘하여 스스로가 출자자이면서, 운영자이고, 이용자인 협동의 단체입니다.
입주업체모니터링위원회 (협력기구) 입주업체모니터링위원회는 대학원 총학생회와 학부 총학생회에서 조직해 기존의 식당모니터링위원회를 포괄하는 2018년도부터 운영 중인 학생 자치단체입니다. 교내 입주업체에 대한 학생 주도 평가와 계약에 대한 그 평가의 실질적 반영을 통해 업체들에 대한 학생들의 영향력을 높이고 업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합니다.

학부 총학생회 바로가기

학부생만의 고유한 문제를 고민하고 그 해결을 위하여 노력합니다. 대학원 총학생회와 더불어 KAIST를 대표합니다.

  • 연락처 : 042-350-2072
  • 위치 : N13-1 장영신 학생회관 301호

생활관 자치회 바로가기

생활관 자치회는 생활관 운영 및 관리의 주부서인 학생복지팀의 업무를 보조하며, 생활관에 거주하는 모든 학생들의 복지와 편의를 위해 활동하고 학생들의 이해와 요구를 대변하는 학생자치기구입니다.

  • 생활관 자치회는 대학원 생활관 자치회와 학부 생활관 자치회로 구성됩니다. 대학원 생활관 자치회는 서측 생활관(갈릴레이관, 다솜관, 희망관, 여울관, 나들관), 동측 생활관(세종관), 교외 생활관(문지관, 화암관)를 관리하며, 학부 생활관 자치회는 학부생이 거주하는 북측 생활관(아름관, 소망관, 사랑관, 성실관, 진리관, 신뢰관, 지혜관)와 서측 신축 생활관(미르관, 나래관)을 관리합니다.
  • 생활관 자치회는 KAIST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공정한 과정(투표 및 면접)을 거쳐 선발된 회장단(회장, 부회장, 총무)과 각 생활관 동장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생활관 복지향상을 위해 맡은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 각 생활관 자치회의 구성원 정보와 자세한 활동 내역 및 구성원은 KAIST Dormitory System( https://kds.kaist.ac.kr )의 자치회 게시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행사준비위원회

KAIST 행사준비위원회 상상효과는 "교내 행사를 보다 재미있게 만들어보자"라는 취지로 지난 2008년에 신설된 학생자치기구입니다. 축제, 카포전 등 교내 행사의 기획과 실무를 전담하며, 계속적인 피드백으로 대학 행사 문화 전반을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행사 내용이나 이후 개최될 행사 정보는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락처 : 042-864-4335
  • 위치 : 학생회관 2층 행사준비위원회 상상효과 사무실 (건물번호 N12)
    KAIST 정문으로 들어와 중앙로에서 오름길로 우회전하여 200m 직진하면 정면에 보이는 학생회관 건물(우체국 건물)입니다.
행사준비위원회 : KAIST 축제, KAIST-POSTECH 학생대제전, 학부 과반 체육대회, 성년의 날 행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KAIST 축제 봄학기 중반(4월 말-5월 초)에 열리는 학생 축제입니다. 다채로운 참여 프로그램과 공연/전시/먹거리/주점/클럽 등이 열리는 교내 최대 행사입니다.
KAIST-POSTECH 학생대제전 9월 셋째 주 금, 토요일에 열리는 POSTECH과의 교류전입니다. 운동경기(축구, 농구, 야구), 과학경기(해킹, 인공지능, 과학퀴즈) 등이 열리며, KAIST와 POSTECH에서 격년으로 개최됩니다.
학부 과반 체육대회 KAIST 학부의 모든 학과와 반(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체육 행사입니다. 매년 가을학기 중반에 열리며, 운동경기와 이벤트경기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성년의 날 행사 KAIST의 특성상 대학교에서 성년을 맞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이 학생들의 성년 맞이를 축하하고, 더 나아가 책임 의식을 부여하는 자리입니다. 2008년에 시작한 행사로 점차 발전 중에 있습니다. 학교 일정 상, 축제와 비슷한 시기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학생복지 위원회 바로가기

올해로 스물두살이 되는 카이스트 학생복지위원회는 총학생회 집행부와 완전히 분리되어 자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복지사업경영에 특화된 학생자치기구입니다. 학생복지위원회(이하 학복위)는 정치 및 이념과는 상관없이 학우들의 요구와 복지혜택에 제일 중요한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학복위에서는 다양한 복지사업을 통해서 학우들이 공리적 이익을 직,간접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직영 복지시설의 수익금을 학우들에게 환원하는 방향으로 복지혜택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민주성을 필두로 하여, 학우들의 불편함은 무엇이며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매일매일 고민하면서 투명한 경영을 최우선 원칙으로 삼아서 일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학복위에 대해 학우여러분께 더 알려드릴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학복위 사업 및 학우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팜플렛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관심과 애정으로 계속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연락처 : 042-350-4750
  • 위치 : 학생회관 2층 학생복지위원회 사무실 (건물번호 N12)
    KAIST 정문으로 들어와 중앙로에서 오름길로 우회전하여 200M 직진하면 정면에 보이는 학생식당 옆 학생회관 건물입니다.

사업소개

사업소개 : 딸기판매,당구장운영,북마켓,대여사업,당구대회,운전면허 특강,티셔츠 디자인 공모전,복지 설문조사,문화 강연회,특가판매, 추석 귀향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딸기판매 4월 초순, 벚꽃과 어우러진 딸기파티를 위하여 딸기를 판매합니다.
당구장운영 학생회관 1층에서 카이스트 학생을 위한 당구장을 운영합니다.
북마켓 학기 초, 학생들의 중고책 거래를 돕기위한 북마켓을 엽니다.
대여사업 각종 행사 및 엠티에 관한 물품을 학생분들께 대여하고 있습니다.
당구대회 5월 경에 당구대회를 개최합니다.
운전면허 특강 계절학기 때, 학생들의 운전면허 취득을 돕기위해 운전면허 업체와 저렴한 가격에 계약하고 있습니다.
티셔츠 디자인 공모전 카이스트 구성원을 하나로 만들고자 하는 취지로 티셔츠 공모전을 실시합니다.
복지 설문조사 매 학기말, 학생들에게 매점, 잡화점 등의 복지매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학생복지위원회가 나아갈 방향을 찾기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문화 강연회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연사를 불규칙하게 초대
특가판매 학기 초, 학생들에게 간편하고 저렴하게 전자사전, 계산기, 프린터 등의 전자제품을 판매합니다.
추석 귀향버스 추석 즈음하여, 학생들이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을 돕습니다.

학생문화 공간위원회 바로가기

학생문화공간위원회는 KAIST의 학생문화공간을 운영하는 학부총학생회 산하 학생자치단체입니다. 장영신 학생회관의 공용공간 운영과 프로그램을 총괄하며, 학내 이용 가능 공간을 체계화해 학생들의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단체입니다. 장영신 학생회관 건립 사업 초부터 구상된 기구로서, 건물 설계에 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적으로 반영해 왔습니다.

  • 연락처 : 042-350-0386
  • 위치 : 장영신 학생회관(N13-1) 3층 309호

공용공간 관리

장영신 학생회관에는 무예실, 세미나실, 합주실, 다목적홀 등 다양한 공용공간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24시간 내내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학생 자치 공간”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위원회는 이러한 모토를 지켜나가면서 쾌적하고 조화로운 공간을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용공간 관리 : 예약업무, 공간사용규칙 관리,활용방안 논의, 물품 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예약업무 위원회 홈페이지와 사무실 상근을 통해 예약사항을 접수 받아 처리하고 있습니다.
공간사용규칙 관리 각 실의 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하고, 이용자 간의 마찰을 방지하기 위해 관리이용수칙을 제정합니다.
활용방안 논의 학생들의 수요를 파악하여 학생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공간이 학생회관 내에 위치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물품 관리 매일 순찰을 통해 학생회관 내 모든 물품 상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책다방 운영

책다방은 학생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차와 함께 도서를 즐길 수 있는 학생자치도서관입니다. 위원회는 도서를 관리하고 학생들이 만든 각종 자료를 보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문학적 경험을 접할 기회가 부족한 KAIST 학우들에게 책과 세미나를 비롯한 사색의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책다방의 목표입니다.

단체실 관리

장영신 학생회관 내에 위치한 사무실 및 단체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화사업 기획

학생들의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되는 사업, 공간 활용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을 기획하고 진행하기도 합니다.

카이스트 응원단 ELKA 바로가기

ELKA는 Encouraging Leaders of KAIST의 약자로, 모든 카이스트인이 학교에 대한 자부심과 사랑으로 단결할 수 있도록 그 구심점 역할을 하는 카이스트의 공식 응원단입니다. ELKA는 2005년도에 창단된 이래, 활발하고 다양한 대내외 활동을 통해 그 입지를 넓혀가고 있으며, 모든 학생들을 한 곳으로 모을 수 있는 힘찬 응원의 연구 및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KAIST 내 KAIST 학생들이 모인 학생 자치단체인 ELKA는 우리학교 학생들이 한 학교의 학생으로서의 소속감과 일체감을 느끼끼도록 하고, 다함께 하나 되는 카이스트를 만들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ELKA는 새내기들을 대상으로 한 입학식과 새터 혹은 OT공연, 학교축제인 대동제에서의 공연, 마지막으로 포항공대를 상대로 다양한 경기를 치루는 카포전에서는 무대공연 뿐만 아니라 카이스트인이 모두 하나 되어 응원할 수 있도록 응원리드를 하고 있습니다.

  • 연락처 : 042-350-0328
  • 위치 : 태울관 3층 3122호 ELKA 단실

카이누리 바로가기

카이누리는 KAIST를 사랑하는 학생들이 모여 KAIST를 대내외적으로 대표합니다. 교내 학우들에게 애교심을 고취시키고 외부에는 KAIST를 알리고자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06년 6월 21일 KAIST 홍보 계간지인 "KAIST 비전"을 보다 학생 친화적인 내용으로 제작하고자 학생들이 모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후에 카이스트를 온 누리에 알린다는 뜻의 ‘카이누리’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이후 KAIST Wannabe 입시 홍보자료 제작, 캠퍼스 투어, 학사 신입생 면접 도우미 등 학교 홍보대사로서의 활동을 수행하면서 2008년 8월 KAIST 학생홍보대사로 승격되었습니다. 2014년 4월에는 KAIST 공식 학생홍보대사로 정식으로 인준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창의적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 조교 활동, 각종 의전 행사 참여, 교내 학우 대상 이벤트 진행, 카이누리 페이스북 관리 등이 있습니다.

  • 위치 : 창의학습관(E6) 5층 505호 카이누리실

KAIST Orchestra

KAIST Orchestra는 1992년에 창단되어 학부생, 대학원생뿐만 아니라 연구원 및 교수님 등 약 120여명의 단원이 활동하고 있는 KAIST 대표 오케스트라입니다. 소규모의 실내악단으로 시작한 KAIST Orchestra는 단원들의 전공자 못지않은 열정으로 현재 심포니 오케스트라 규모로 발전하였습니다. 매년 2회의 정기공연 및 실내악 공연을 하고 있으며, KAIST 금요 문화행사 등 교내 각종 행사에서 연주를 하기도 합니다. 대외적으로는 대전 시립교향악단과의 합동 공연, 이화여대 교환연주, 대전 문화예술의 전당 Winter Festival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 1월에는 대학생 연합 오케스트라(금난새 지휘, 서울 예술의전당 공연)에서 전국 대학교 중 가장 많은 인원이 참여하였고 여러 파트에서 수석을 맡았습니다. 음악활동을 통해 음악적 소질 개발과 동시에 상호간의 우의를 돈독히 하고, 나아가 KAIST를 대표하여 학교 및 지역문화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위치 : W2 서측회관 2층

교육방송국 VOK 바로가기

한국과학기술원 교육방송국 VOK는 1986년 한국과학기술대학(KIT)의 설립과 함께 창설되었습니다.KIT는 많은 변화를 거쳐 지금의 한국과학기술원, KAIST에 이르게 되었고 그 역사속에서 VOK는 변함없이 학우여러분들과 함께 호흡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교육방송국 VOK는 매학기 정규방송을 통해 학우여러분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하고 활기찬 캠퍼스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또한 매년 축제기간 태울석림(석림태울)가요제를 주최, 음악을 사랑하는 KAIST인들의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 있으며 신입생환영방송제, 가을방송제에서는 시사프로그램에서 오락프로그램까지 여러분야에 걸친 영상을 제작, 학우여러분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그외에도 카포전, 둘리 배농구 대회등의 크고 작은 학교 행사를 취재하여 인터넷방송국 VOKi를 통해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3년 새롭게 개국한 인터넷 방송국 VOKi는 VOK가 제작한 모든 영상과 취재실황등을 담고 있으며, 앞으로도 빠른 업데이트로 항상 새로운 모습 보여드릴 것을 약속합니다. 학우여러분들의 따뜻한 관심과 따끔한 비평 부탁드립니다.

환경자치단체 G-inK

G-inK(징:크)는 Green in KAIST의 약자로, KAIST 유일의 환경자치단체입니다. 2012년 총학생회 산하 특별자치기구로 설립되어 2013년, 한국그림캠퍼스협의회가 주최하는 그린리더 양성 프로그램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G-inK는 회장단을 비롯하여 소통교류팀, 생태시설팀, 생활습관팀, 탐구정보팀, 학생문화팀의 다섯 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속가능한 친환경 캠퍼스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G-inK는 다양한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친환경 캠퍼스 사업을 진행하며 교내 구성원들이 보다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그린 캠퍼스 환경을 조성합니다. G-inK의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가드닝 프로젝트, 환경 아이디어 콘테스트, 분리수거 카톡봇, 타대학과의 교류 등이 있으며 매년 가을학기에는 에코 페스티벌을 주최합니다.

  • SNS : @green_in_kaist
  • 위치 : 장영신 학생회관(N13-1) 203호

SPARCS 바로가기

모두를 위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한데 모였습니다.
SPARCS는 KAIST 학우를 이롭게 하는 서비스를 개발/운영하며, 구성원의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는 KAIST 최고의 개발단체입니다. 원활한 서비스 개발/운영 및 행사 운영을 위해 매학기 개발자, 디자이너 그리고 기획자를 선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OTL, Ara, KAIST FTP 등의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웹 개발, 물리 서버 관리,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1991년 설립 이후 훌륭한 구성원들이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하며, 끊임없이 발전해왔습니다.

  • 메일 : staff@sparcs.org
  • Instagram : sparcs.kaist
  • 위치 : KAIST 본원 교양분관(N10) 1층 SPARCS 단체실

관련사이트

SPARCS 관련사이트 - 사이트명과 사이트 링크로 구분하여 정보를 제공합니다.
Ara https://ara.kaist.ac.kr/
Biseo https://biseo.sparcs.org/
Taxi https://taxi.kaist.ac.kr/
OTL https://otl.kaist.ac.kr/
Zabo https://zabo.kaist.ac.kr/
기획팀 https://event.sparcs.org/